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여러개의 이미지를 포함해서 포스트가 꽤나 길어보이지만 실지 이 글의 주제는 두가지이다.

1.구글 버즈를 트위터로 동기화시키는 가장 빠른 도구는 무엇인가? 현재까지 본인이 찾은 정답을 독자분들께 알려드린다. 물론 나중에 기타 도구가 나타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트위터와 Google Buzz, Facebook, FriendFeed 등 소셜내트워크의 업데이트와 동기화 관계를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가장 합리한 것인가?
중복된 정보와 콘텐츠의 루적을 최대한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현재 본인이 테스트해본 바로는 구글 버즈를 트위터로 거의 실시간으로 동기화시켜줄 수 있는 가장 빠른 도구는 Buzz2Twitter이다. 이 도구는 중국 상해에 서 살고 있는 한 구글 팬(트위터@lookon)이 개발한 것이다.

Buzz2Twitter소개 : 구글 계정과 관련되어 있는 구글 프로파일 숫자 ID를 찾아낸 후 설정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은 설정을 완료하게 되면 지메일에서 입력한 새로운 버즈는 자동으로 트위터로 전송된다.Buzz2Twitter는 지메일에서 입력한 버즈만 트위터로 동기화시켜준다.

Buzz2Twitter
 
(1) 실지 구글 버즈 계정을 트위터로 동기화시키려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어떤 방법이든지 우선 구글 버즈계정의 자체 RSS Feed를 이용하면 된다. RSS주소 얻는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구글 버즈를 지메일로 활성화시키고 프로파일을 공개로 설정한 구글 계정에 한해서만 이 Feed주소가 제공될 것이다.

Get RSS feed for Buzz

(2) 버즈의 Rss Feed를 찾아냈다면 버즈를 트위터로 업데이트시키는 것은 수월하며, 독자분들도 여러가지 자체의 방법을 생각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본인은 아래와 같은 재미있는 실험을 해봤다.

Buzz2Twitter를 먼저 활성화시키고 버즈 계정의 RSS 피드를 FriendFeed의 Custom RSS/Atom에 추가한후 FriendFeed에서 트위터로 버즈를 간접 업데이트하도록 설정해봤다. 테스트 결과 동기화 경로는 완전히 다르지만 버즈에 글을 올린후 거의 2-3초내로 FrinedFeed와 트위터로 동시에 글이 각각 업데이트되었다. 예측한대로 간접적이지만 FriendFeed가 트위터로 글을 동기화시키는 시간이 매우 짧았으며 Buzz2Twitter의 직접적인 동기화와 시간이 거의 똑같이 걸림을 알 수 있었다. 아래의 두 사진은 나중에 캡쳐된 것이라 시간은 각각 7분이전과 2시간 이전으로 되어 있지만 동시에 글이 업데이트된 것임을 보여준다.
 
FriendFeed-which is fast

Buzz2Twitter Test Result

둘째, 트위터와 Google Buzz, Facebook, FriendFeed 등 몇가지 소셜내트워크사이의 업데이트와 동기화 관계를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가장 합리한 것인가?  트위터와 FriendFeed/Facebook과 트위터와 Google Buzz사이에는 완전히 상호동기화가 될 수 있다. 사실 개인이 어느 서비스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의 허브(hub)로 이용할 지는 자신의 선택의 몫인 것 같으며, 어떻게 보면 정답은 없는 것 같다. 이 문제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실천은 아래와 같다.

(1) FriendFeed로 블로그와 각종 소셜네트워크의 업데이트를 집합하여 트위터로 글을 내보낸다.FriendFeed를 잘 이용한다면 트위터와 Facebook의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실현할 수 있으므로 비교적 효율적이다.

(2) 트위터와 FriendFeed사이의 중복 콘텐츠의 생성을 막으려면 아래의 설정이 가장 중요하다. 구체적인 설정은 이 곳(로그인 필요)에서 하며, 아래와 같은 설정방법이 베스트라 생각된다.

FriendFeed Setting

(3) 트위터나 FriendFeed는 가능하면 Google Buzz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정답이라 생각한다.왜냐면 실지 친구가 당신의 트위터나 FriendFeed을 이미 Follow하고 있다면 구글 버즈를 Follow한후 대량의 중복 콘텐츠를 보게 될 것이다. 위에서 셜명을 하지 않았지만 구글 버즈에 트위터계정을 추가한 상황에서 Buzz2Twitter를 사용하게 된다면 트위터가 또다시 버즈에서 중복 업데이트되게 된다.

구글 버즈는 현재 지메일에 종속되어 있는 서비스로 존재하고 있다. 지메일을 주요 업무메일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Inbox가 정보의 홍수로 넘쳐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아울러 구글 버즈에 각종 사생활 정보와 자질구레한 개인의 수다와 잡담을 포함한 트위터와 온갖 잡동사니를 집합한 FriendFeed계정을 추가하게 된다면 지메일과 버즈를 사용하는 Follower에게는 굉징히 큰 부담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독자분들의 생각과 의견을 댓글로 받고 싶으며, 구글 버즈에서도 활발한 토론 부탁드린다.

구글버즈를 트위터로 실시간 동기화시키주는 도구 Buzz2Twitter 소개 - 라이프해커
  1. Commented by at 2010.12.29 00:06

    비밀댓글입니다

    • Commented by 라이프해커 at 2010.12.29 19:31 신고

      FriendFeed에서 외부 피드 불러오는 것이 문제가 있을 수는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다수 외부사이트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말씀하신 서비스는 미투데이와 네이버 블로그가 안된다는 말씀이시죠? 구체적으로 사이트 링크를 알려주시면 원인을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해당 사이트가 RSS자체를 지원하는 사이트가 맞는지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구요

      ===QUOTED====

      ff에서 외부 피드 불러오는 게 안 됩니다. 수동으로 refresh 를 눌러줘야만 해요.
      피드는 네이버 미투와 블로그 입니다.
      twitterfeed.com 에선 블로그 피드 잘 불러와지던데 friendfeed.com은 주기가 얼만지도 모르겠고 자동으로 불러와 지지도 않네요. ===QUO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