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GTD보다 더 중요한 것들

Thinking| 2008. 5. 18. 22:31 | By 라이프해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 세계인의 사고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준 'GTD'의 저자인 David Allen의 책에서 대략 이런 내용의 구절을 읽었던것으로 기억난다. ' 많은 사람들은 업무(work)와 개인생활을 엄격히 구분한다. 하지만 나에게 있어서는 정원의 잡초를 쳐내거나 나의 유서를 고쳐쓰는 일이 내가 이 책을 쓰거나 고객을 훈련시키는 일과 별반 차이가 없다.'  David의 이런 생각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물론 일반인인 나도 예외가 아니며 언제부턴가는 개인적으로는 Lifehacks와 GTD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였고 어느 정도 도움도 받았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되였다. 내가 GTD에 너무 집착하고 있지는 않는지, 사람이 '사람'이 아니고 컴으로 변하는것은 아닌지 스스로 자기자신을 경계하면서 돌이켜 보는 과정도 없진 않았다.  아래의 글은 GTD자체에 대한 개인적인 리뷰이다.

1. 삶은 커다란 프로젝트이다, GTD는 대략 아래와 같은 위치에 있다고 본다. GTD는 그저 방법론일뿐이다. (아래의 그림은 나의 대략적인 "삶의 수요" 약도인것 같기도 하다. 아마 사람마다 틀릴것이다. 할일에도 선후순서가 있겠지만 인생에도 중요한것과 중요하지 않은것이 있는데 살다보면 방향을 잃기도 한다.)

Life Projects


2. GTD는 반드시 개인의 습관에 맞아야 한다.
GTD를 위해서 컴튜터를 자신의 보모로 고용할수도 있고 가장 심플한 종이와 필을 사용할수도 있으며 최첨단 설비를 자신의 도구로 사용할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것들은 모두 상대적이다.

3. GTD 이론이 누구에게나 다 필요한것은 아니다. 지력상 장애가 없는 일반인이라면 가장 급히 처리해야 할 중요한 일과 급히 처리해야 하지 않아도 되는 일반 Tasks의 구별은 기본적으로 다 알고 있다. 아울러 GTD는 꼭 공부할 필요가 없다.

4. GTD에 대해서 심플하게 생각하는것이 좋다.
(1) 자신이 할 일을 기록하고 중요한 일을 최우선으로 처리한다.
(2) To-Do List를 지나치게 중시하고 정리하는 것은 오히려 머리에 부담을 가져오고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할수가 있다. 이것은 GTD 이론의 초지를 위반하는 것이다.

5.잃는것이 있어야 얻는것이 있다.중요하지 않는 모든 일은 잊어버리거나 그로 인한 손해를 감수할 준비도 되여있어야 한다. 아마도 이것이 GTD의 최고경지가 아닐가 싶다. 역사적으로 볼때 특정분야에서 걸출한 업적을 취득했던 위인들은 모두 그 분야에 대해서 일심전력으로 연구를 하고 노력을 했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또한 일심전력으로 노력을 했던 사람들중의 소수에 불과하기도 하다.


---------------------------------------------------------------------------------------------

참고자료:


Lifehacks란 Hack이라는 개념을 단순히 프로그래밍의 보조도구가 아닌, 삶의 보조도구로 보다 창의적이고 삶에 도움이 되는 여러 노하우 등으로 확장한 것을 말한다. 핵(hack)이란 단어는 '천재적인 방법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다'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해커란 '천재적인 방법으로 어려운 문제를 즐겨 해결하는 사람'이란 의미이다. Via daesan

Lifehack과 GTD의 관계란 무엇인가 이 부분은 ‘www.100shiki.com’이라는 일본의 유명한 웹트랜드 소개 사이트의 운영자인 타구치(田口元)씨의 설명을 보면 다음과 같다.

"GTD가 이론 이라면 Lifehack 실전이라고 할 수 있다. GTD자체는 일을 잘 해가기 위한 "생각의 체계"이어서 그것을 실전하는 타이밍에서의 툴은 무엇이든 상관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GTD를 실천하거나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일에 활용되는 툴들을 GTD에 적합하도록 개량하거나 아에 직접 만들거나 하는데 이런 실전 아이디어를 담은 툴들이 블로그에 공개되어 왔다. 바로 이런 툴들에 대한 아이디어 들이 바로 Lifehack이라고 불린다." Via  david & danny's column

Related Post 

Zen To Done (ZTD) - 궁극의 생산력 해결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