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ZTD의 10가지 습관 5 - 리스트 체크

Productivity| 2008. 7. 30. 23:30 | By 라이프해커

ZTD의 10가지 습관ZTD 시스템의 중요한 구성부분입니다. 이 글은 'ZTD의 10가지 습관' 시리즈 포스트중 다섯번째 포스트입니다.

ZTD 습관 5 : 심플한 리스트를 만들고 매일 체크한다.

많은 GTD-er들은 복잡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부동한 Tools(도구)를 쉬임없이 바꿔가면서  테스트에 열중하지만 그들은 사실 GTD(Getting Things Done/일의 성사) 에 도달하지 못한다. ZTD는 가장 심플한 도구를 사용할것을 권고하거나 가능한 이런 도구자체들을 잊어버릴것을 권고한다. 왜냐하면 ZTD자체는 행동(집행)에 관한 시스템이지 도구에 관한 시스템이 아니기때문이다. 포인트: 실지 당신에게 진정으로 필요한것은 일부 리스트뿐이다.

GTD는 Next Action을 전후관계와 관련된 배경속에 집어넣고 처리할것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서 @업무, @전화상,@집에서,@위임(다른 사람에게 맡김),@기다림 등이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현재 내가 처한 환경에서, 내가 현재 갖고 있는 도구로 지금 무엇을 처리할수 있는가?' 만 생각하면 되며 할일에만 집중하면 된다. 물론 GTD에는 미루기(someday/may be list)나 기다림(waitting-for ) 등 좋은 처리방법이 있다.

위에서 얘기한 부분은 비교적 쉬운 부분이다. 문제는 리스트를 만드는데 어떤 도구가 제일 적합하느냐 이다. 아래는 내(Leo, 이하 동일)가 추천하는 유력한 GTD 도구들이다.

*Simple GTD :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도구이다. 아주 직관적이고 간단하며 또 실용적이다.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심플하기때문에 그가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Moleskine : 몰스킨 역시 내가 좋아하는 도구이다. 사실 어떤 종이 노트북이든지 호주머니에 넣어서 휴대가 가능한것은 모두다 완벽하며 GTD에는 정말 적합하다. 몰스킨은 외관상 이쁠뿐만 아니라 쉽게 사용할수 있으므로 강력 추천하다.  

*Hipster PDA : GTD-er들이 대부분 잘 알고 있는 도구이며 누구나 다 손수 제작할수 있다. 온라인에서 탬플릿을 무료로 다운로드한후 프린트 하여도 된다.

*Tadalist :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도구중 가장 심플한 도구라고 할수 있으며 리스트를 만드는 전문 프로그램이다. 수많은 필요한 리스트를 만들수 있고 필요하다면 프린트가 가능하다.

*Todoist : 위와 유사한 to do list-manager이다. 별도의 일부 기능들이 있으며 복잡하지 않아서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인터페이스는 내가 좋아하는것이 아니지만 다른 필요가 되는 사람들에겐 추천할만한 도구이다.

일단 한가지 도구를 선택한후에는 바로 리스트를 만들수 있다. 중요한것은 심플한것이다.

본 습관의 중요한 조성부분으로, 이러한 도구자체보다도 더욱 중요한것은 리스트를 매일 체크하는것이다. 매일 체크하는 습관은 적어서 30일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 습관이 몸에 배인후에는 당신은 과거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일할수 있으며 더욱 질서있는 삶을 살수 있다.

From: 5 Simple, Effective GTD Tools (By Leo)
Permalink: ZTD의 10가지 습관 5 - 리스트 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