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의 글은 모종 측면에서 잠재적인 독자를 위하여 쓰는 것이며 잠재적인 독자들을 블로그로 끌어 들일 수 있는 주요한 수단의 하나가 바로 SEO(검색엔진 최적화)이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한 글은 검색엔진만을 고려한 것이라 생각하지만, SEO 원칙을 살펴보면 사실은 SEO를 고려한 글이 독자를 위한 글이기도 함을 알 수 있다. 대부분 SEO를 전혀 생각하지 않고 글을 쓸 테지만, 검색이 점점 더 중요해 지는 앞으로의 추세를 본다면, 자기 블로그의 성장을 바라는 블로거라면 SEO를 적용해야 한다." Via

그렇다면 내가 쓰는 블로그 서비스 자체는 SEO에 최적화 되어 있는가?

한동안 내가 직접 사용해보고 관찰해본 결과 현재 한국에서 가장 유행되는 티스토리나 금방 구글에 인수되었다는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 텍스트큐브 등은 자체의 장점을 가지고는 있지만 SEO에 최적화 되어 있는 최고 수준의 블로그 서비스라고는 얘기할 수 없으며 적어서 현재는 실지 자체의 결함이 있다.

결함 1: Duplicate title tags(중복 타이틀/제목 태그)

만약 당신이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의 블로그를 구글 웹마스터에 등록해놓았다면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서 구체적인 콘텐츠 분석(Contents analysis) 수치를 살펴보면 바로 답안을 알 수가 있다.
 
http://www.google.com/webmasters/tools/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확인해보면 알 수 있겠지만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이 Duplicate title tags(중복 타이틀 태그)이다. SEO의 각도에서 임의의 웹사이트 페이지에 Duplicate title tags란 있을수 없는 중요한 결함이며 실지 위의 문제는 블로거가 글 쓰는 문제가 아니고 BSP자체의 문제이다. SEO-er나 SEO전문가의 관점에 의하면 웹사이트의 임의의 페이지의 title tag는 반드시 중복이 없어야 하며 유니크(Unique)한 것이라야 한다.

근본적으로 위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BSP자체가 코드를 다시 고쳐 써야 한다고 본다. 현재의 문제는 수많은 페이지 번호(예: http://kr.geek2live.org/?page=2 )의 형식으로 보이는 링크와 부동한 태그/카테고리와 관련된 페이지에 유니크한 타이틀이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다.

결함 2: 댓글에 Nofollow 속성이 없음

택스트큐브는 댓글에 Nofollow가 들어가 있지만, 티스토리와 이글루스 등 블로그엔 댓글에 nofollow가 들어가 있지 않다. 이는 페이지랭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한다. 댓글에 nofollow 속성을 넣어줄 수 없겠느냐고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는데 거의 한 달 이상 답변이 없는 상태이다. 코드를 쓴 사람이 자신이 쓴 코드를 고치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텐데 뭐가 문제인지?

그렇다면 SEO에 최적화된 블로그 서비스란 무엇인가?

SEO에 최적화된 블로그 서비스란 그 자체가 웹 표준을 준수하고 검색엔진에 대해서 친화(Friendly)한 블로그 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싶다. 또 설계 초기에 어느 정도 검색엔진 최적화(SEO) 의 요구를 충분히 고려하고 나서 설계된 블로그 서비스라고 얘기하고 싶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Wordpress (워드프레스)나 구글 Blogger를 예로 들 수 있다. 워낙 최고의 전문가들이 설계한 것이어서 그런지 SEO에서 위와 같은 유사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에서는 설치형 블로그 중에서 텍스트큐브 혹은 제로보드 기반으로 설치된 블로그가 대세라면, 중국에서는 워드프레스(Wordpress)로 설치된 독립 블로그가 대세이다. 2008년9월20일 북경(Beijing)에서 WordCamp China 2008가 열릴 예정이라고 한다. Via Jack
  1. Commented by j4blog at 2008.09.16 14:15

    의외로 티스토리가 많은 결함을 안고있더군요. 하지만 SEO에서도 이런 결함을 안고있을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결국 wordpress 설치형이 최고의 대안일 것 같네요.

    • Commented by 라이프해커 at 2008.09.17 00:43 신고

      duplicate title tag가 검색엔진 indexing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답니다.하지만 몇개 url을 검색에서 없애버렸을 경우(구글 웹마스터->Tooles->Remove URLs기능 이용) 구글 검색에서 일부 검색결과를 클릭하니 엉뚱한 글에 안내되더라구요..그래서 duplicate title tag가 어떻게 나쁜 영향을 끼치는지 알게 되였습니다.

      블로그에서 이것저것 더티한 실험을 하고 코드을 뜯어고치는 과정에서 일부 저급적인 착오도 범해서 그런지 페이지랭크가 다운되였습니다. J4블로그의 홈 페이지랭크 5는 참 부럽습니다.:)) 조만간 회복되고자 좀 더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2. Commented by Jack Park at 2008.09.16 15:01

    이런것도 있었군요..
    저는 이런거 신경 쓰지 않아서..언제면 저도 한번 체크 해봐야겠네요..
    북경에 같이 않을래요? ㅋㅋ 저 이번주 금요일 저녁에 떠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아직 표를 구하지 못한 상태..낼 쯤이야 알수 있어요..

    • Commented by mjjin at 2008.09.16 17:04

      한번 테스트해봐요..재미 있어요^^ 북경엔 가고 싶지만,,,화요일날이여서 업무에 지장이 있어요..원래 비행기 타고 갈 생각했었는데..아쉽지만 포기할 생각이예요.. 북경에 가시게 되면 담당자분들한테 좋은 의견들 많이 제출해 주세요..

  3. Commented by 아멜리에 at 2010.08.29 15:54

    저도 블로그를 만들어서 운용해볼려고 하는데여. ^^

    티스토리 쓰시다가 위드프레스로 옮기시면서...
    느끼시는 장단점 같은 이야기를 포스팅을 통해 듣고 싶습니다. ^^;;

    중복 태그.. 진짜 치명적인 약점 같으면서도..
    티스토리가 괜히 익숙해서리.. ^^;;

    • Commented by 라이프해커 at 2010.08.30 17:27 신고

      사실 티스토리도 나쁘지 않습니다.워드프레스가 기능이 좀 더 강력한 것 같아서...저한테는 더 적합한 것 같구요. 중복태그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콘텐츠가 항상 제일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라이프해커 블로그는 페이지 랭크가 3에서 그쳤는데, 좀 더 노력을 해야겠다 생각이 됩니다.주변에 티스토리 써도 페이지랭크가 제 블로그보다 높은 분들이 많다는 것은 검색엔진최적화보다도 포스트의 질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해준다고 생각됩니다.

      지속적인 관심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