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ZTD의 10가지 습관 10 - 열정(Passion)

Productivity| 2008. 12. 3. 02:36 | By 라이프해커

sol09

photo by boston.com

이 글은 'ZTD의 10가지 습관' 시리즈 포스트중 마지막 포스트입니다.  

이 습관은 ZTD의 중요한 습관이며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이다. GTD는 개인의 tasks를 잘 관리해주고 일의 지연을 막아준다. 그러나 당신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지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실지 일의 지연이란 거의 존재할 수가 없다 - 당신은 일 자체를 즐기며 주동적으로 일을 더 하려고 한다. 여기서 얘기하고저 하는 '습관'이란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열중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내고저 부단히 탐구하는 자세와 노력을 가르킨다.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들을 위해서 노력하고, 싫어하는 일을 억지로 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작성한 리스트위에 열거된 모든 것들은 거의 모두 당신에게 주는 장려로 되돌아 올 것이다.

ZTD 습관 10 - 열정(Passion) : 꿈을 위하여 노력한다.


여기서 쓰는 팁들에 대하여 부분적인 사람들은 실용적이지 못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특별히 당신이 자신이 싫어하는 일이나 평범한 일들을 종사하고 있을 경우엔 더욱 그러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것이 바로 내가 이 글을 쓰는 목적이며 실지 이 부류의 사람들이 여기서 토론하고저 하는 상대이다. 만약 당신이 현재의 일을 별로 좋아하지 않거나 단순히 돈을 위해 일을 하고 있을 경우라면 한번 깊이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며 어쨌든 당신은 일에 대한 혐오와 함께 최종 하던 일을 포기하게 된다.

지금 당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잠자는 일이라고 얘기하지 말고) 좋아하는 일과 바라는 일 자리는 무엇인가? 좋은 일자리릉 얻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할수 있을가? 며칠 시간을 내서 자세히 고려해보고나서 당신의 생각들을 실천으로 옮겨보시라.

조사(research) : 누가 내가 원하는 일자리에서 일 하고 있는가? 그들의 경험이란 무엇인가? 그들은 어떻게 현재의 직장을 구했으며 이 직업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요구와 조건들은 무엇인가?  지인들에게 자문을 구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조사를 해본다. 얻은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나에게 유리하다.

걸림돌을 제거한다 : 내가 원하는 이 일자리를 얻기 위해 아직도 난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관련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는가?  필요한 사람을 찾을 필요가 있는가?  지금 신청서만 써서 올리면 되는 것인가? 아니면 일부 기술을 더 배워야 하는가?

계획(Make a Plan) :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방도를 찾는다. 연수나 일부 기술에 대한 습득이 필요할 경우라면 하루밤 지나서 목적에 도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계획마저도 짜지 않는다면 목표달성이란 더욱 불가능한 것이다.

행동(Take action) : 기회는 항상 준비가 되여 있는 사람에게만 차례진다. 때문에 주동적으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며 또 계획을 집행해야 한다 - 적어서 하루에 한건의 노력을 하며 목표에 도달하기전까지 절대 포기를 하지 않는다. 현재 당신이 보기엔 정말 머나먼 길을 가야 할 것처럼 보일수 있지만, 당신이 매일 행동을 취하고 있다면 꼭 꿈을 이룰 수 있다.

끈기있게 노력한다 : 한두번 실패했거나 많은 실패를 경험했을지라도 절대 포기하지 말라. 노크를 멈추지 말고 필요한 전화를 계속 하라. 이역서를 계속 제출하고 약속을 계속하라.  오로지 지독하게 끈 질긴 사람만이 지독하게 냉정한 사람의 마음을 흔들 수 있다.

꿈에도 그리던 일 (혹은 직장)을 찾았을 경우엔 당신은 혼신의 힘과 열정을 기울여서 일을 할 수가 있으며 더 이상 자신의 일에 생산성/효율제고와 같은 동기을 부여할 필요가 없게 된다.

Resource:   Productivity Hack #1: Do something you’re passionate about  by Leo Babauta
이차저작물:  ZTD의 10가지 습관 10 - 열정(Passion) | 라이프해커
저작권 성명: 이 블로그의 모든 ZTD 관련 이차 저작물은 원저작자의 Uncopyright 정책허용하에 발행된 것임을 밝힙니다.
  1. Commented by keepitsimple at 2008.12.03 07:57

    제일 중요한 것은 제가 봐도 방법론이 아니라 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인 것 같습니다. 가끔 저 스스로 생각해도 일단 할 의지가 넘치는 순간에는 GTD니 프랭클린플래너니 하는 도구보다는 의지 자체가 훨씬 생산성에 도움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시간관리 도구라는 것들은 의지나 열정이 그저 그런 상황에서 생산성을 괜찮게 유지시키기 위한 것이 진짜 목적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 Commented by 라이프해커 at 2008.12.03 13:34 신고

      wchang님의 댓글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GTD가 개인의 의지나 열정부분에 대해서 제기한 내용은 별로 없는 것 같았는데 ZTD에서는 이 부분이 언급되더군요.

      사실 GTD의 다른 한 측면에는 좋은 습관의 양성과 개인과 집단의 목표의 설정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David Allen 이전의 시간관리 대가 (MASTER)들은 이미 그런 부분을 벌써 중시하더 있더라구요. 알고 보면 David Allen의 GTD나 Leo의 ZTD 방법론도 역시 과거의 시간관리 대가들의 이론을 기초로 한 것이였습니다.

      GTD는 워낙 개인의 감정/습관/목표 등과 깊은 연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David Allen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GTD를 너무 많이 얘기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2. Commented by Jack Park at 2008.12.03 14:23

    MJ님도..열정이 대단하십니다^^

  3. Commented by 한방블르스 at 2008.12.04 20:25

    오래(?) 기다렸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읽어 보아야겠습니다.

  4. Commented by at 2009.01.21 17:57

    비밀댓글입니다

    • Commented by 라이프해커 at 2009.01.21 18:41 신고

      말씀하신 이 단락은 참고로 아래 포스트의 맨 마지막 부분(10번 습관에 대한 소개)을 일부 번역한 것입니다.

      http://zenhabits.net/2007/04/zen-to-done-ztd-the-ultimate-simple-productivity-system/

      Make your life’s work something you’re passionate about, not something you dread doing, and your task list will almost seem like a list of rewards.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들을 위해서 노력하고, 싫어하는 일을 억지로 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작성한 리스트위에 열거된 모든 것들은 거의 모두 당신에게 주는 장여로 되돌아 올 것이다."

      위에서 제가 쓴 장여는 '장려'라고 표기하는 것이 맞을 듯 하군요..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장려는 영어의 rewards 를 번역 한 것으로 나에게 상을 주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