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페이지랭크 업데이트 소식
:
개인적으로 2008년 마감일에 실지 Twitter로 이 소식을 내보냈었습니다. 지난 12월31일, 저의 블로그에선 아래의 페이지들이 모두 페이지랭크 3을 갖게 되었습니다.

PageRank 3 : 홈페이지  1 2 3 4 

작년 7월 26일 제가 페이지랭크에 관한 글을 쓸 때 저의 블로그는 PageRank가 3인 페이지가 3개 있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서 페이지랭크가 모두 0 으로 떨어졌었습니다. 여기서 저의 블로그의 페이지랭크가 왜서 3에서 0으로 떨어졌는지와 제가 어떤 개선 조취를 취했는지에 대해 공개합니다.

페이지랭크가 떨어진 원인:
1. 다른 분들이 저를 링크하면 저도 호의로 그분들을 링크했었습니다. 이는 아주 저급적인 착오로 실지 구글 검색엔진은 딱 정반대로 이를 '과도한 링크 교환 및 상호 링크 전략'으로 판단하여 패널티를 적용했을 가능성이 비교적 높습니다.
2. 저의 블로그에 전체 블로그 페이지를 향한 내부 링크가 있었습니다. home과 같은 형식의 링크 말이죠.

페이지랭크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
-'과도한 링크 교환 및 상호 링크 전략'으로 의심될 수 있는 상호링크 페이지를 삭제하고 사이드바의 blogroll에 nofollow속성을 추가시켰습니다. 그후엔 blogroll이나 상호링크 페이지가 아니라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의 글을 포스트에 링크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홈페이지 및 사이드바에서 블로그 전체 페이지를 겨냥했던 내부링크에도 nofollow 속성을 추가시켰습니다.
-물론 좋을 글을 올리기 위한 노력자체도 없진 않았습니다. 현재의 페이지랭크 3도 그나마 다른 블로거들이 저의 글을 링크해주신 덕분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는 정이 있으면 가는 정이 생기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인 것 같으며 저한테 링크를 주셨던 분들에게는 언젠가 합당한 시간에 합당한 방식으로 링크해 드리고 싶은 것이 저의 솔직한 마음입니다.

저의 실수의 기록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새해엔 여러분들의 블로그 페이지랭크에 모두 제고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혹시 SEO관련하여 교류가 필요한 분들은 댓글이나 이메일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지랭크(PageRank)의 변화와 내가 범했던 SEO 실수 - 라이프해커
  1. Commented by 아멜리에 at 2010.08.23 17:45

    영문 회사홈페이지를 만들고 있는데..

    nofollow 속성 잘 활용하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음... 그런데여.. nofollow를 너무 많이 써도 안 좋다는 글을 본적이 있어서 걱정인데여.

    한 페이지에서 몇번 정도까지 적정수준이라고 생각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

    • Commented by 라이프해커 at 2010.08.23 19:26 신고

      SEO에 관하여 이러저러한 얘기가 굉장히 많은데 사실은 틀린 얘기도 굉장히 많습니다.

      1. 아웃링크에 대해서 nofollow속성은 많이 써서 손해될 것은 없다고 생각하며,일반적으로 신임을 하는 사이트에 대해서는 "follow"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다만 상호링크(링크교환같은 것)는 가능한 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내부링크(자채 도메인을 향한 링크)에 대해서 nofollow를 사용할 경우는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잘못 사용하면 페이지랭크가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내부링크에 대해서 nofollow를 사용하는 경우는 페이지랭크의 트래픽을 의도적으로 조종을 하는 것인데 구글 사이트와 같은 경우도 내부링크에 nofollow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Commented by 아멜리에 at 2010.09.01 16:44

    seo에 관한 이야기 틀린애기도 많아 정말 헷갈립니다. ;;
    구글로봇이 그만큼 영리해서.. 사실 맞는 이야기이기도 할가여? ㅋ

    western union, paypal 같이 신임이 가는 사이트라면 nofollow를 안 써도 된다는 말씀이시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