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래 Feedburner의 통계도표를 클릭해보면 FriendFeed(프랜드피드)라이프해커를 간접 구독하는 숫자는 75명이며 또 구글 리더(iGoogle 포함)와 한RSS 다음으로 3번 순위로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라이프해커 구독자현황

요즘은 TwitterFriendFeed 등 소셜 미디어가 인기가 있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FriendFeed계정은 무조건 하나 가지고 있는 것이 블로그 홍보에 도움이 될 것이다. Friendfeed로 내 블로그 구독자수를 늘리려면 아래의 몇가지 일을 해야 한다.

1. 가능하면 Google의 Feed통계서비스인 Feedburner로 블로그 Feed관리를 한다. 사실 이 글은 Feedburner사용자를 위하여 쓰는 글이며 비Feedburner사용자라면 Feedburner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란다.

2. 내 블로그의 모든 RSS 구독주소를 Feedburner 구독 주소로 통일한다. 일부  블로그는 Feedburner구독주소도 제공하고 블로그 자체의 오리지날 Feed구독도 같이 제공하는데 이 것은 구독자수 통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티스토리를 예로 든다면 적어서 아래의 두가지 설정을 해야 한다.

(1) 블로그에서 myblog.tistory.com/rss형식으로 나와 있는 모든 RSS Feed주소는 반드시 Feedburner자체의 구독주소로 바꿔준다.

(2) 블로그 스킨 html 편집모드에 가서 head tag 안에 있는<link rel="alternate" type="application/rss+xml" title="[##_title_##]" href="index.xml" /> 부분의 index.xml 부분을 http://feeds.feedburner.com/myfeed와 같은 형식으로 바꿔준다. 이 설정을 해주게 되면 나중에 FriendFeed의 봇을 포함한 각종 검색엔진의 스파이더가 RSS를 긁어갈때 블로그의 Feed주소를 Feedburner의 주소로 자동으로 인식하게 된다.

FriendFeed logo
3. FriendFeed에 가입하고 내 블로그와 기타 등록하고 싶은 서비스를 등록한다. FrinedFeed에서 제공하는 구독버튼을 내 블로그에 삽입하여 이 블로그는 내 FrinedFeed계정에 포함되어 있음을 널리 알릴 수 있다.Subscribe to me on FriendFeed

4. FriendFeed에서 내가 아는 사람들을 찾아서 그들의 Feed를 구독한다. FrinedFeed는 내가 친구들의 피드를 구독한 사실을 상대의 이메일주소로 바로 통보를 해주므로 친구들은 바로 내 FrinedFeed주소를 알게 되며 내 FriendFeed를 구독하게 된다. 꼭 구독해준다는 보장은 없지만 블로그를 포함한 여러가지 기타 콘탠츠가 충분히 재미있거나 유용하다면 친구나 내가 잘 모르는 상대라도 내 FrinedFeed를 구독할 가능성은 비교적 높다.

FrinedFeed의 구독자수 카운터는 지난 6월부터 Feedburner에 정식 포함되기 시작했다. 지적해야 할 부분은 친구가 내 FrinedFeed를 구독하고 또 내 블로그의 RSS도 온라인 구독기(예: Google Reader)로 별도로 추가했을 경우는 사실 중복구독이 되며 이 중복된 구독 숫자도 Feedburner통계에 포함된다. 단 내 블로그 RSS는 구독하지 않았지만 내 FrinedFeed만을 구독하고 있는 사람도 꼭 있을 것이므로 후자의 경우엔 이 구독자수 통계가 일정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FrinedFeed는 Lifestreaming 도구일뿐 만아니라 실지 개별적인 사람들에 의하여 온라인 RSS구독기와 같은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FrinedFeed 서비스를 아주 좋아하며 여유시간을 이 곳에서 꽤 보내고 있다. FrinedFeed가 어떤 서비스인가를 알려면 이곳이곳의 자료를 참조할 수 있다.

FriendFeed프랜드피드로 내 블로그 구독자수를 늘리려면 - 라이프해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