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본인이 관찰한 현상을 객관적으로 기록한 글이니 그냥 재미삼아 읽어보시기 바란다.

Official Google Blog 구글 공식 블로그의 링크방식:  '팔은 안으로 굽기'

구글 공식블로그의 우측 사이드
바로 가면 'What We're Reading' 링크모음이 있으며 이 곳엔 영향력이 있는 Google OS와 ReadWriteWeb 등 인기 Technology 블로그들이 링크 되어 있다. 재미있는 것은 'What We're Reading'에 들어있는 모든 블로그들의 링크에는 nofollow속성이 추가되어 있다는 점이다.

Google Blog 1

'What We're Reading' 링크모음 아래에는 Blogs By Googlers 링크 모음이 있는데 이 곳에는 현직 구글러들의 개인 블로그들이 링크되어 있으며, 위와 선명하게 대조되는 점은 링크의 속성이 nofollow가 아니라는 점이다. 구글의 입장으로서는 물론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며 '팔은 안으로 굽기'라는 표현은 약간은 장난의 표현이고 구글 공식 블로그는 SEO를 이해하고 또 SEO를 잘 하고 있는 블로그라고 좋은 평가를 주고 싶다.

구글 코리아 내 IQ로서는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링크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구글 코리아 블로그의 우측 사이드 바에는 '블로그에 비춰진 구글'이란 링크모음이 있다. 

Google Korea

라이프해커 블로그에 댓글을 자주 남겨주시는 아크몬드님의 글이 제일 위에 링크되어 있는데 그냥 내 일방적인 생각으로 2005년 8월에 올린 글로서 시간이 너무 오래 지났다는 생각이 든다.(아크몬드님 죄송^^)

'Rat Pank'라는 블로그로 링크된 글은 이미 삭제가 되었고 'Your Story' 라는 블로그는 이미 방문이 불가능한 존재하지 않는 블로그이다. WayBack Machine을 타고 과거의 시간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절대 방문이 불가능한 글들을 링크하고 있으며 내가 아니라도 다른 사람이 위의 링크를 클릭했다면 글로벌 기업의 블로그로서 블로그 관리에 너무 소홀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분명 들 것 같다.

더욱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링크를 받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해서라도 메타 블로그 링크가 아닌 Permalink를 향한 절대링크를 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nofollow를 사용하지 않은 점은 칭찬할 만 하나 링크의 정신을 희석시킨 이런 링크방식이 수동으로 링크를 한 것인지 아니면 기계/위젯을 이용한 링크인지 참 이해하기가 힘들다.

독자분들의 생각은 어떠하신지?

2009/9/10 Update : 구글 코리아 블로그의 사이드바 링크가 수정되었다.

Google구글 공식 블로그의 이상한 링크 방식들
- 라이프해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