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구글 리더에 올라가보니 오늘의 최대뉴스는 구글 소셜 검색(Google Social Search)의 런칭이었다. Google Labs에서 Google Social Search을 활성화시킨후 구글 소셜 검색을 바로 체험할 수 있었다.  

Google Social Search

아래의 글은 영문으로 된 리뷰 포스트 Google Social Search Launches, Gives Results From Your Trusted “Social Circle”의 일부분를 참조하였으며 그냥 내 말로서 정리하었다.   

1. 구글 소셜 검색은 단순한 Twitter(트위터)검색이 아니며 실시간 검색도 아니다. 이 점은 Bing의 트위터 검색과는 다르며 Bing의 트워터 관련 검색은 따분하지만 적어서 실시간 검색이다. 구글의 소셜 검색(Google Social Search)은 오래전부터 계획적으로 추진되어 왔던 것이 분명하며 실지 사용해보면 알수 있다시피 트위터의 한가지 서비스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며 트위터를 포함한 여러개의 소셜 미디어 서비스(예: FriendFeed, Google Reader, Flickr 등)와 연관되어 있으며 구글 이미지 검색과 같은 기타 구글 검색서비스에서도 (내 친구들이 올린 사진을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유사한 소셜기능이 도입되었다. 구글 소셜 검색이 트위터와 같은 속도로 실시간 동기화를 실현할 수 있는지는 아직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2. 소셜검색은 신임관계에 기초한 검색이다. Google Social Search 검색이란 내가 신임(Follow)하는 모든 사람(친구)들의 웹에서의 활동(업데이트)을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것이다. 위의 "지메일" 검색에서 내 본인의 블로그의 글이 제일 먼저 검색되는 것은 아주 정상적이다. 우선 나는 나 자신을 제일 잘 알기때문이다. 위의 검색결과에서 보여주다시피 jackpark님은 나와 FriendFeed를 통하여 연결되었음을 알 수 있다. jackpark님 아래분은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분이지만 이 분은 내가 Google Reader로 구독(신임)하고 있기때문에 검색결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물론 현재는 Google Reader도 일종의 소셜내트워크로 언녕 변신한 것은 사실이다.

3. 구글 소셜검색에도 랭킹이 존재하는가? 그렇다. 구글은 기존의 알고리듬을 적용하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당 페이지로 링크를 했느냐 즉 링크의 숫자와 링크를 준 페이지의 품질 및 페이지자체의 내용을 종합 고려하여 랭킹을 매겨준다.

4. 당신의 Google Social Circle(사회화 사교범위) : 구글은 당신의 소셜 서클을 아래와 같이 판단한다.
(1)당신의 Google Reader 계정 : 위에서 얘기한바와 같이 구독도 일종의 신임관계다. 
(2)당신의 Google 채팅 / Gmail 연락처 : 구글은 나와 채팅한 적이 있는 사람이나 연락처에 등록한 사람들도 내가 신임하고 있는 관계라고 판단하는 것다. 실지 생활에서는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3)당신의 Google Profile : 내 구글 프로파일에 등록한 일부 소셜 내트워크 사이트를 추적하는 것을 통해 구글은 관련 상대를 내가 신임하는 상대로 판단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내 구글 프로파일에 추가된 트위터 계정이나 Flickr 혹은 Digg계정을 통해 내가 내트워크에서 어떤사람들과 교제하는 가를 알아낸다. 

5. 나의 소셜 서클을 되돌아 보도록 하자. 내 소셜 서클을 아는 것은 한가지 일이며 더 깊이 요해해보는것은 또 별개의 일이다. 구글 소셜 검색 마법의 모든 비밀은 링크에 있다.

(1) 구글은 내가 트위터계정에서 다른 한 친구를 Follow하고 있는 사실을 알았다.
(2) 또 내 친구의 트위터계정은 자기 자신의 블로그 링크를 추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3) 구글은 내 친구가 이 블로그와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4) 구글은 이 친구의 블로그에서 Flickr로 연결된 링크 하나를 발견했다.
(5) 결국 구글은 내가 트위터에서 알고 있는 이 친구와 그 Flickr 사이트와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물론 이 친구는 종래로 트위터에서 자기 자신의 Flickr계정에 대해서 얘기한적이 없었지만 말이다.

6. 프라이버시 : 구글 소셜 검색의 검색결과는 당신에게만 보여지고 당신만이 알고 있을 수 있는 결과만 보여준다. 모든 검색결과는 당신의 소셜 서클에 걸맞게 설계된 것이다. 특별히 공개로 설정이 되어 있지 않는한 Facebook과 같이 비공개된 소셜 내트워크상의 정보는 소셜 검색에 노출 될 가능성은 없다. 

7. Bug(버그) : 구글의 소셜 검색 서비스는 현재 실험실 단계에 있으므로 일부 버그가 존재한다. 예를 들면 SEO를 검색할 때 내가 follow하고 있는 Matt Cutts의 글이 나타나지 않는다거나 FriendFeed를 검색할 때 내가 follow하고 있는 Robert Scoble의 글이 떠오르지 않는 것 같은 문제이다.

개인 소감과 기대 :

(1) 구글 소셜 검색에 대해서 기대이상으로 만족한다. 
(2) 구글 소셜 검색이 Real-Time(실시간)으로 갈 수 있었다면 더욱 좋았겠다. 실시간으로 가더라도 구글 특유의 알고리듬이 적용될 것이라 믿는다. 
(3) Google Caffeine 차세대 검색에 희망을 건다. 페이지랭크의 죽음이 아니라 페이지랭크를 한단계 더 발전시키는 일을 Google Caffeine(구글 카페인?) 이 해냈으면 좋겠다. 

구글 소셜 검색(Google Social Search) 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라이프해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