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1. Google Buzz의 창의성과 우점

(1) 별다른 셋팅이 필요없이 지메일에서 직접 사용이 가능하다. Gmail에서는 Buzz라는 라벨을 생성할 수 없으며 원인은 Buzz가 이미 준비되어 있는 라벨/폴더로 Inbox아래에 자동으로 표시되기때문이다. 과거 구글 서비스를 통해 메일을 주고받았거나 채팅을 한 적이 있는 경우 별도로 친구 등록을 안해도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도 구글 모바일 버즈를 통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2) 완전히 오픈된 공개방식으로 혹은 일부분 친한 친구들과 쉽게 생각이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리플/코멘트가 직접 지메일 lnbox로 들어오기에 대화를 쉽게 전개해나갈 수 있다.

(3) 나의 Twitter, Picasa, Flickr, 및 Google Reader공유항목 등 소셜내트워크의 업데이트와 블로그의 업드데이트를 지메일로 불러올 수 있으며, 이것은 또한 간접적인 백업이 되며, 나중에 지메일 검색을 통하여 내가 저장해둔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가깝게 지내는 친구나 일부 유용한 구글 계정을 Follow해둔다면 지메일을 떠나지 않고 실시간으로 소셜네트워크의 업데이트를 추적할 수 있으며 지메일을 진정한 나의 DB와 소셜네트워크 관리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 더욱 재밌는 것은 다른 구글 계정을 follow했을 때 상대의 구글 계정에 포함된 블로그의 업데이트 등을 직접 지메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원하기만 한다면 지메일로 구글 리더를 대치할 수도 있다.

(4) Buzz는 실시간(Real-Time)으로 업데이트되며, refresh가 필요없다.

2.Google Buzz의 부족점

지메일을 굉장히 좋아하고 소셜내트워크를 사랑하는 유명인사 Steve Rubel는 그의 블로그에서 Google Buzz의 부족점에서 대해서 아래의 몇가지 의견을 피력했다. 본인은 특별히 아래의 1/2/3/4번에 대해서 공감한다.

(1) Google Profile 페이지에 가지 않고 지메일에서 자신의 콘텐트를 찾아보기가 어렵다.(실지 해결방법은 있으며 아래의 설명을 보시기 바란다.) 

(2) 내가 리플을 달았던 Buzz의 업데이트는 직접 Inbox로 들어와버리는데, 이는 기타 업무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Buzz의 방해로 불안하신 분들은 아래을 글들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란다. 

(3) 말그대로 Noise, noise and more noise로 너무 떠들썩하다. 현재는 like표시기능밖에 없으며,Facebook의 "top stories" 나 Friendfeed 의 "Best of Day" 과 같이 인기글을 걸러주는 기능이 없다.

(4) 지메일의 속도가 어느정도 느려지는 것 같은데 특별히 특정 Buzz을 읽을 때 더욱 그러하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하신가?  Steve Rubel은 구글이 10계명중의 하나이자 최근에 부쩍 강조하고 있는 Let's make web faster과는 아직도 거리가 있지 않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5) Steve Rubel은 구글 버즈가 소셜내트워크 정보를 제대로 조직/정리해주는 도구가 아니라 오히려 소셜내트워크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어놓은 제품이라고 비평했다. 그는 Google Social SearchGoogle real-time search는 구글의 장점을 제대로 살린 성공적인 제품이었느나 구글 버즈는 미성숙된 반제품(half-baked products)이라고 비난했으며, 구글은 과거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의 정보를 통합하는데 자신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Via Steve Rubel

(솔직히 본인은 Google Wave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Wave는 실패한 제품이라고 본다. Google Buzz가 과연 지메일의 중요한 일부분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가? )

3.Google Buzz 관련 Tip/Hacks

(1) 검색어 from:me label:buzz를 지메일의 Quick links에 추가해놓으면 내 Buzz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단 이름이 Me XD와 같은 형식으로 된 구글 계정이 만약 검색된다면 우선 차단(block)시킨후 지메일을 리로딩해야만 내 Buzz를 검색할 수 있다. Google Buzz검색 연산자 알아보기


(2) 필터링 :  내가 reply했던 Buzz가 직접 Inbox로 들어와버리는 것을 막으려면 아래와 같은 필터링을 설정할 수 있다. Matches: label:buzz Do this: Skip Inbox  혹은 Matches: label:buzz Do this: Skip Inbox, Apply label "B/Buzz"  구체적인 Tip은 Lifehacker 블로그의 글을 읽어보시면 된다.

(3) Buzz의 사용을 원치 않거나 Buzz의 사용을 일시 중지시키고 싶다면 지메일 대화창 끄기와 마찬가지로 지메일 하단의 버즈 사용 중지 링크(기본 HTML 링크 근처에 있음)를 클릭하여 버즈를 사용 중지할 수 있다.

(4) Google Buzz의 상세한 사용법 : 이곳 참조

ps 제 본인의 Google Buzz 업데이트는 이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Buzz(구글 버즈)의 부족점과 알아둬야 할 일부 유용한 Hacks - 라이프해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