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To-Do List를 죽여라

Productivity| 2010. 5. 23. 13:49 | By 라이프해커

"To-Do List를 지나치게 중시하고 정리하는 것은 오히려 머리에 부담을 가져오고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할수가 있다. 이 것은 GTD 이론의 초지를 위반하는 것이다. - 라이프해커 "

이 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 사람들은 적어서 한가지 To-Do 프로그램이나 종이 리스트 혹은 텍스트 파일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며, 프로젝트와 tasks(할 일 목록) 뿐만아니라 회사 혹은 가정에서 혹은 차에서 혹은 전화로 처리해야 할, 즉 contexts를 구분한 별도의 리스트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To-Do List를 가지고 있지 않는 일부 사람들은 수 없이 많은 해야 할 일때문에 나도 리스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강한 압박감을 느끼고 있을 수도 있다.

여기서 내가 여러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 한마디가 있다면 "To-Do List를 죽여라" 이다.

(이미지 출처: iBjorn)

To-Do List는 소중한 시간을 빼앗아가며, 당신의 동기와 의지를 약화시킨다. To-Do List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리스트를 시시각각 관리한다. 반대로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리스트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에서 뒤쳐진다는 죄책감아래에 최종 포기를 하거나 큰 실패감을 느끼게 된다. 리스트를 계속 업데이트하는 사람들은 많은 시간을 실지 리스트 자체를 유지하는데 시간을 허비하며 그 것을 중요한 일로 생각한다.

모든 리스트는 길고  끝이 보이지 않으며 끊임없이 추가만 될 뿐 해야 할 일들은 종래로 바로 완료되지 않는다. 리스트를 체크하면 안전감을 느끼게 될지 모르지만, 아직도 처리되지 않은 많은 일이 남아있다는 것을 생각하는 것은 정말 무섭고 지겨운 일이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실지 당신의 심리적 에너지만 소모시킬 뿐 아무런 결과도 가져다 주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the actual doing)이다.

더 좋은 시스템이 있다면 그 것은 무엇인가?

The One Thing System : 오로지 한가지 일만 하는 것이다.

아래는 나의 방식이며, To-Do List와 GTD의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1. 아침에 일어나서 내가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일 한가지(MIT)를 선택한다.
2. 그 일에만 집중하며 다른 일들은 모두 옆으로 치운다.  잡생각과 초조한 마음을 비우고 해야 할 일을 바로 시작한다.

내 리스트위에 뭐가 있는지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한가지 일만이 내 리스트위에 있기때문이다. 실지는 리스트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기에 무엇을 특별히 확인할 필요가 없으며, 또 일이 처리되지 못할가봐 근심할 필요도 없다. 왜냐면 내가 하고 싶은 한가지 일만 처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일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아니였다면 내가 말한 유일한 한가지 일로 선택될 수가 없었을 것이다.

휴식을 즐기는 것은 나의 책략이다. 만약 해야 일을 일찍 다 처리했다면 나는 나머지 시간에 편한 휴식을 취하거나 내가 해야 할 다른 한가지 중요한 일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당신은 이런 질문을 할 것이다.

분명히 내가 해야 할 기타 일들이 있는데 그런 일들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릴 수도 있지 않는가?

당신이 원한다면 처리해야 할 기타 일들의 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혹은 모종의 이유를 위해 루틴routine tasks (해야 할 일을 규칙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대다수 경우 나는 가능하면 될 수록 많은 일들을 루틴(규칙화한 일정) 리스트에서 삭제하려고 노력한다. 왜냐면 루틴 리스트상의 많은 일들은 실지 내가 정력을 집중해서 처리하려는 중요한 일과 충돌이 되기 때문이다. 리스트를 만들지라도 작성한 리스트는 To-Do List로 보지 않고 해야 할 일을 상기시켜주는 일종의 reminder정도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리스트에 새로운 일을 추가하는 일 이외에 리스트에 신경을 쓸 필요는 없으며, 리스트는 하루에 한번만 확인하면 충분하다.

리스트가 꼭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리스트가 없이는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그냥 리스트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일부 중요한 일을 잊어버리는 것을 방지하려면 할 일을 달력에 적어넣기만 하면 된다. 내가 달마다 누구한테 송금을 해야 한다면 나는 송금일정을 달력에 적어 넣을 것이며, 그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실지 처리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일에 대한 판단은 비교적 쉽다.  당신이 작가라면 지금 무슨 글을 쓰고 싶은지 잘 알고 있을 것이며, 당신이 디자이너라면 당신이 무엇을 설계해내고 싶은 가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실지 당신에게는 리스트가 필요없으며,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리스트를 잊어버리고 중요한 일에 집중을 하는 것이다.

To-Do List 위에 있는 모든 해야 할 일들을 잊어버리고,  현재 내가 가장 열정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일에 정력을 집중하라. 그리고 지금 바로 시작하라.

원문 : Kill Your To-Do List [zenhabits]
이차저작물 : To-Do List를 죽여라 [라이프해커

저작권 성명: 이 블로그의 모든 ZTD 관련 이차 저작물은 원저작자의 Uncopyright 정책허용하에 발행된 것임을 밝힙니다.
  1. Commented by 박지환 at 2010.05.24 16:17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2. Commented by RALC at 2011.02.28 14:04

    잘 봤습니다. 생각해보니 PC(랩, 집), 스마트폰, 수첩, 달력(랩, 집)까지 너무 많은 To Do List를 사용중이었던게 아닌가 돌아보게 되네요. 잘 읽었습니다.